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저널리즘이해(Understanding Journalism) 
    온,오프라인 신문에 대한 기본이론과 신문제도, 경영, 기능 및 특징을 강의하고, 타 매체 및 사회, 정치, 경제 등의 사회제도들과의 관련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이와 더불어 언론전문인으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소양을 함양하도록 한다. 
  • 휴먼커뮤니케이션(Human Communication) 
  • 인간커뮤니케이션의 여러 가지 개념과 이론들을 소개함으로써 자신이 맺고 있는 타인과의 관계를 심층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다문화적 배경에서 일어나는 인간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연구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 미디어이용과영향(Uses and Effects of Media) 
    미디어 수용자에서 이용자로의 변화와 미디어자체 속성의 변화에 근거하여 미디어 이용자들의 사회적, 경제적, 심리적 특성과 미디어 유형과 메시지 특성에 따른 미디어 이용행위 및 효과에 관한 체계적, 이론적 분석을 한다. 

전공선택

  • 미디어와젠더(Media and Gender) 
    대중매체 속에서 여성성과 남성성이 재현되는 방식, 이데올로기, 사회, 문화적 기능 그리고 개선방식에 대해 탐구한다. 
  • 신문제작실습(Newspaper Editing and Publishing) 
    신문을 중심으로 하는 각종 인쇄매체의 제작에 필요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이에 기초하여 실습 제작을 수행함으로써 기획, 취재, 편집의 실무를 익히도록 한다. 
  • 언론역사의이해(History of Mass Communication) 
    신문, 방송, 잡지, 인터넷 미디어의 변화·발전과정을 정치·문화·경제사적 관점에서 탐구함으로써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의 변화를 공부한다. 
  • 영상론(Visual Communication Studies) 
    영상구성의 요소, 서사구조, 영화발달사 등을 소개함으로써 영상기획 및 제작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확립하고 영상비평을 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 영상세미나(Seminars in Visual Communication) 
    영화, 비디오, 방송의 다양한 영상내용물을 주제나 장르별로 감상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방법과 이론적 다양성을 학습한다. 토론 및 특강이 중심이 된다. 
  • 문화기획과비평(Culture Planning and Criticism) 
    문화기획과 비평은 문화의 예술, 사회, 그리고 경제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존의 문화현상을 비평하는 안목을 기르고 더 나아가 단순한 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머무르지 않고 체계적인 문화기획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문화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텔레커뮤니케이션(Telecommunication) 
    뉴미디어 및 멀티미디어의 속성과 사회적, 경제적 함의를 이론적, 실제적으로 고찰하여 새로운 영상, 정보통신 미디어의 기술, 산업현황, 이용 관련 지식을 배양하여, 디지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변화와 사회변동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 언론법의이해(Understanding Media Law)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역할은국가, 제도 및 사회체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언론에 관한 법률제도와 언론윤리 및 이에 따른 문제를 사례별로 다룬다. 
  • 다큐멘터리론(New Understanding of Documentary) 
  • 소형 디지털카메라와 비선형 편집장비인 Premiere와 AVIDDV를 이용하여 10분 내외의 영상물을 제작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은개인각자가 촬영하고 편집하는 과정을 통한 다큐멘터리 기획과 제작을 실행함으로써 다양한 경로의 영상접근에 새로운 시각을 개발한다. 
  • 영상편집및실습(Video/Audio Editing) 
    영상편집에 관한 여러 제작이론을 먼저 숙지하고 이를 경험해 본다. 아날로그 일대일 편집 장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디지털편집장비인 AVID나 Premiere을 익힌다. 향후 질 높은 작품 제작을 위해 다양한 편집기법들을 자신의 실무능력으로 갖출 수 있게한다. 
  • 미디어산업연구(산학연계학)(Studies in Media Industries) 
    다양한 미디어·정보산업에 대한 매체 경제학적 접근을 통하여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문화 콘텐츠를 전반적으로 아우르는 전략을 연구 조사한다. 또한 외부전문가를 초빙하여 현장실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산학연계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 미디어예술론(media arts&practice) 
    사진, 비디오 아트, 설치미술, 웹기반의 인터렉티브 아트를 포함한 미디어 예술이 제시하는 시각이론을 탐구한다. 학생은 각자가 선호하는 예술분야의 사례를 연구/조사하고 프로젝트 사례를 발표한다. 
  • 여론리서치및실습(Opinion Research Methods and Practices) 
    사회,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체계적이고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실증적 리서치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리서치 수행에 필요한 기법들을 습득한다. 사회 이슈, 미디어, 여론, 미디어 효과 등에 관련된 서베이, 실험, 내용분석 등의 리서치 작업을 실습하고 전문성을 배양하여,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취득, 리서치 업종의 취업, 언론·광고업계·공공기관 등의 여론조사 및 미디어전략 실무, 그리고 학위논문과 학위취득에 반드시 필요한 교과목이다. 
  • 커뮤니케이션전략(Communication Strategy) 
    기관 및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담당자의 역할과 책임, 다양한 전략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우호적인 공중관계 형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공부한다. 
  • 글로벌미디어와로컬문화(Global media and local culture) 
    글로벌 시대를 맞아 타문화와의 교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인식을 고양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글로벌 미디어를 통해 재현된 문화적 현상들을 파악하고 분석한다. 
  • 기사작성이론및실습(Journalistic Reporting&Writing) 
    기사의 취재 방법, 기사의 작성 요령 및 보도 기술 등 취재에서 보도까지 전 과정 실제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 배우고 새로운 취재 및 보도의 기술을 터득하도록 한다. 
  • 방송론(Broadcasting&Video Services) 
    매스미디어를 대표하는 방송과 영상서비스에 관한 기본적이고도 광범위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으로서, 방송의 개념과 발달과정 및 현황, 방송영상 서비스의 다양한 유형과 기술적 기초, 그리고 디지털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 급변하고 있는 유·무료방송 및 영상서비스의 시청자, 산업, 경영 및 규제에 관한 필수적이고 실질적인 다양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게 한다. 
  • Visual Storytelling및실습(Visual Storytelling and Training) 
    현대의 다양한 시각매체는 ‘이야기하기’ 방식으로 구성되고 조직된다. 이 수업은 사진, 영화, 방송, 광고 및 다양한 영상 매체의 기초가 되는 비주얼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실습해보는 수업이다. 
  • 디지털뉴스와사회(Digital News&Society) 
    디지털 기술로 인한 뉴스 생산, 유통, 소비 행태의 변화에 대해 논의함으로써뉴스를 둘러싼 변화가 정치, 경제, 사회 등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에 대해 공부한다. 
  • 미디어제작론및실습(Media Creation and Training) 
    커뮤니케이션은 다양한 기술적 발전에 따라 발전하여 인간의 삶을 확장시켜왔다. 이 수업은 인쇄, 사진, 영상의 다양한 기술적 발전과정을 실습해 보며, 현대 미디어제작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는 수업이다. 동시에 학생들은드론, 특수촬영, 인터넷기반 방송 등 현대 미디어의 최신 경향을 체험하고 습득할 것이다. 
  • 영상콘텐츠기획및구성실습(Visual Contents Planning and Composing) 
    -픽션과 다큐멘터리 스타일 비교분석하여 새로운 영상 트랜드를 경험한다. -유튜브(Youtube)기반의 단편영화 및 광고를 직접 제작한다. -디지털환경의 새로운 대안적 영상제작 방식을 발견한다. -콘텐츠크리에이터의 역할과 전망 분석한다. 
  • 커뮤니케이션의과학적이해(Scientific Understanding Of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관련 기본 개념과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사고방식을 익힌다. 
  • 글로벌크리에이터및실습(Global Creator and Practicing) 
    현대 사회에 다양한 콘텐츠는 국가와 문화를 넘어 국제적으로 제작, 운영되고 있다. 이 수업은 미디어제작에 있어서 국제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스스로 국경과 문화권을 넘어 통용될콘텐츠를 직접 제작해보는 수업이다. 
  • 독립미디어운영(캡스톤디자인)(Independent Media Production(Capstone Design Class)) 
    디지털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현대 미디어는 자본, 권력, 사상으로부터 독립되었으며, 미디어제작자는 다양한 주제와 소재를 자유롭게창작하고 넓게 소통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수업은 학생 스스로 미디어 운영의 주체가 되어 독립미디어를 창작, 활용, 유통해 보는 문제해결 중심의 실습수업이다. 콜라보 프로젝트교과과정에 따라 Master Project - 캡스톤디자인 수업으로 운영된다. 
  • 미디어교육이론(Theory of Media Education) 
    현대사회의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기초로, 창조적이며 대안적인 미디어 행위를 다루는 미디어교육에 대한 소개와 전망을 공부한다. 
  • 미디어조사방법(Media Research Methods) 
    심층인터뷰, 포커스 그룹 인터뷰, 참여관찰 등의 질적 방법과 설문조사, 실험, 내용분석, 빅데이터 등 양적 방법을 포함한 미디어 관련 자료수집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 문화콘텐츠산업(Culture and Content Industry) 
    방송, 영상, 영화,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등 인간의 감성, 지성,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콘텐츠와 문화상품이 제작, 거래, 유통, 소비되는 과정과 현황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 미디어와정치(Media&Politics) 
    미디어가 매개하는 정치과정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미디어 이용이 자신의 정치적 태도와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공부한다. 
  • 지역콘텐츠크리에이터(캡스톤디자인)(Local Contents Creator(Capstone Design Class)) 
    지역기반콘텐츠는 지역 공동체를 풍성하게만들어주며 지역민들의 삶에 행복과 진보를 가져다준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지역콘텐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직접 제작해 봄으로 지역콘텐츠 전문가로 발전할 것이다. 이 수업은콜라보 프로젝트교과과정에 따라 Master Project - 캡스톤디자인 수업으로 운영된다.